최종편집 2024-02-22 22:42 (목)
[영상] 김대중 전 대통령 사형제 폐지 주장한 이유
상태바
[영상] 김대중 전 대통령 사형제 폐지 주장한 이유
  • 미디어몽구
  • 승인 2010.02.2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사형제 합헌 결정. 다시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

그동안 사형제 폐지와 관련해 찬반논란이 끊이지 않고 계속되어 왔는데, 오늘 헌재에서 사형제 합헌 결정을 내렸군요. 사형제 폐지를 주장했던 종교계 및 시민단체들의 큰 반발이 예상 됩니다. 년전 세계 사형 폐지의날을 맞아 프레스센터에서는 종교계를 대표하는 지도자들과 시민,인권단체등이 모여 사형폐지 국가 선포식을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작년 서거하셨던 김대중 전 대통령도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사형제를 폐지 해야 하는 이유를 밝혔는데, 그 영상을 다시 올려 드립니다.

사형폐지 국가 선포식 김대중 전 대통령 기조연설 주요내용 요약.

* 17년 12월 대량 사형집행을 실시한 이후 저와 노무현 대통령의 집권 10년동안 단 한차례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았습니다.

* 두 정부는 신념으로 사형집행을 찬성하지 않았고, 사형집행에 반대하는 국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했던 것입니다.

* 제 재임기간 중 단 한건의 사형집행도 하지 않고 일부를 감형함으로서, 오늘의 영예로운 선포식을 갖게 된 데 기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사형폐지를 찬성한 이유.

* 생명의 존엄성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어.. 기독교에서는 사람을 하느님의 자식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자식의 생명을 인간사회가 밀살할 수 없고, 불교에서는 만유불성, 즉 모든 생명안에 부처님이 깃들어 있다고 말하는데 부처님이 깃들어 있는 생명을 또한 사람이 밀살 시킬 수는 없습니다.

* 사형집행을 아무리 강행해도 범죄는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사형집행은 사람의 생명만 헛되게 밀살 시킬 뿐 사회의 안정과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사형제를 폐지함으로써 사회분위기와 흉악범의 정서를 순화시켜 극악범죄를 감소시키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것입니다.

* 인류역사를 통해서 우리는 억울하게 죽음을 당한 예를 수 없이 보고 있는데, 우리는 인혁당 사건에서 훌륭한 인재들이 얼마나 억울한 죽음을 당했는지 생생하게 알고 있습니다. 이제 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내렸지만, 이제 와서 누가 그들의 생명을 되 살릴 수 있단 말입니까? 인혁당 사건 하나만 보아도 사형제가 폐지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우리는 확실히 믿을 수 있습니다.

* 저 역시 1980년 신군부에 의해서 사형언도가 내려지고 대법원에서 사형이 확정된 사람입니다. 당시 저는 국민의 힘과 세계 여론의 저항에 의해서 간신히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불행 중에도 이러한 행운을 얻은 사람이지만 저와 저의 가족이 겪은 고통은 실로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 어떠한 흉악범도 개과천선해서 훌륭한 사람으로 새로이 태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이 태어난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수많은 공헌을 하고 있는 예를 항상 보고 있는데, 나쁜 짓을 했다 하더라도 천사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그 기회를 박탈하고 목숨을 앗아가는 것은 어느 모로 보나 찬성할 수 없는것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앞에서는 가수 이광필씨가 "살인기계 유영철을 속히 사형 집행하라"며 사형제 폐지 반대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