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8:09 (금)
[영상]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 다녀왔습니다.
상태바
[영상]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 다녀왔습니다.
  • 미디어몽구
  • 승인 2009.08.2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고 소박한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 규모

내일이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자연의 한조각으로 영원한 안식을 맞이하게 되는군요. 내일 저녁 6시쯤 국립 서울현충원에 안장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 조금전 다녀 왔습니다. 9호선이 새로 생겨 집에서 국립 서울현충원까지 지하철로 20분밖에 걸리지 않터군요. 파란 하늘 아래 국립현충원 정문은 근조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이 설치되어 있었고 정문 기둥 위에는 조기가 게양되어 있었습니다. 정문에서 들어서서 바로 보이는 현충원 옆에도 대형 태극기가 조기로 게양되어 펄럭이고 있었고 상공에는 KBS 항공 1호기가 촬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중계차도 KBS밖에 보이질 않았습니다.

현충원 정문에서 겨례길을 따라 10분 정도 걸어갔더니 조성 작업이 한창인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비석이나 추모비도 세워지고 마무리 작업이 한창일 줄 알았는데, 이제 땅을 고르는 작업을 하고 있더군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안장될 자리에 땅을 고르는 작업과 비석과 추모비가 세워질 자리 앞 계단 공사가 한창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촬영중인 한분께서 오후 2시에 예행연습이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미뤄질꺼 같다는 말과 내일 오전 중으로 모든 작업이 끝나야 하는데 끝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나 그곳에서 작업하는걸 지켜보는 시민들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를 보고 하나같이 놀랐던건 묘역의 규모였습니다. 대통령 묘소라 묘역 규모가 클 줄 알았는데, 고속도로나 국도를 달리다 보면 산 틈에서 볼수 있는 묘소 크기정도 밖에 되질 않았습니다.

그곳에서 작업중인 분께 묘역 크기를 여쭤 봤더니 전체 규모는 500 제곱 미터 정도라고 하시더군요. 박정희 전 대통령과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도 근처에 위치에 있는데 두 전 대통령의 묘역보다 훨씬 작은 규모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참고로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 규모는 1,650 제곱 미터이고,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규모는 ,600 제곱 미터 입니다.

생전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검소함이 묘역에 묻어나고 있었습니다.

내일 일반 시민들은 안장식을 직접 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끝까지 동행하고 싶었는데 쉽지 않을꺼 같아 작업이 한창인 묘역 앞에 한 평생 치열했던 그 삶에 존경을 담아 고개를 숙였습니다. "같은 시대를 함께할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편히 쉬시고 저희를 지켜 주세요"




[#M_글과 영상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 추천해 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less..|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김대중 전 대통령 추모게시판 바로가기

내일 서울광장에서 있을 국민추모문화제 안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