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2-22 22:42 (목)
[영상] 민주당 장외투쟁, 정세균 사인공세 까지
상태바
[영상] 민주당 장외투쟁, 정세균 사인공세 까지
  • 미디어몽구
  • 승인 2009.07.2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토요일 민주당이 첫 장외투쟁을 서울역 앞 광장에서 벌였습니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에 대한 원천 무효와 한나라당 해체를 외치며 전 민주당 의원들이 참가했던 그날의 현장 모습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서울역에서의 집회는 민심을 가장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입니다. 서울 시민들 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 사시는 분들이 한 곳에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터뷰를 통하던지 주변 상황을 지켜만 봐도 그 집회에 대한 민심을 금방 읽을 수 있습니다.

서울역에서 집회가 있는날 그곳에 가서 보면 집회 도중 여기 저기서 고함 소리가 들리곤 합니다.

"배 부르는 소리들 하고 있네!"."지금 니들이 집회 할때냐"는 등등 집회를 반대하시는 분들의 고함이나 신경질적인 행동이 집회 참가자들을 향해 표출되곤 합니다. 저는 그런 상황을 수 없이 봐 왔습니다. 그러면 집회 참가자들이 가서 같이 말싸움을 하거나 달래거나 해서 돌려 보내곤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민주당의 첫 장외투쟁은 앞으로 있을 '언론악법 폐기 100일 장외 투쟁'의 민심을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일종의 시험 무대였기 때문에, 저는 그날 집회보다 집회 장소 주변 반응에 주목 했습니다. 먼저 지하철을 나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서울역으로 가는 시민들의 반응을 지켜 봤습니다.

지하철역에서 서울역으로 연결된 에스컬레이터 주변에는 저녁에 있을 촛불 문화제에 참석하기 위해 나온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외치고 있었습니다. 그곳을 지나는 시민들의 반응은 다양했습니다. 그냥 지나친다거나, 박수를 쳐주거나, 힘내라는 격려의 말을 해 준다거나, 그런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글을 올리고 이글을 읽을 경우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쳐서 글을 쓴게 아닌가 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지나가는 시민들 중 한분이라도 "시끄럽다" 거나 민주당의 장외투쟁을 비난하는 분들이 나타나길 바랬지만, 안 좋은 소리를 한다거나 비난하는 분들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5시 0분 부터는 민주당 장외투쟁이 있었고, 7시 0분 부터는 촛불 문화제가 있었는데, 집회와 문화제가 진행되는 동안 주변을 계속 둘러 봤는데도 시민들의 반응은 민주당의 이번 장외투쟁 결정을 환영한다 였습니다.

촛불 문화제가 끝나갈때 쯤 무대 옆으로 갑자기 시민들이 우르르 몰려 들길래 민주당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분들과 무슨 일이 생겼나 싶어 뛰어가 봤더니 정세균 대표가 몰래 빠져 나가려다 그곳을 지나는 시민들에게 발견돼 둘러 쌓여 사인공세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시민들은 "이번 사퇴에 대해 옳은 결정을 했다"며 정세균 대표를 격려했고, 정세균 대표도 그곳을 지나는 시민들의 사인 공세에 앞으로 있을 장외 투쟁에 동력을 얻는 듯 밝게 웃으며 일일히 사인을 해주고 나서야 그곳을 빠져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날 서울역 광장은 제2의 민주당 당사 같았습니다. 촛불 문화제에 참가했던 시민들을 제외하고 그곳을 지나는 시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민주당 의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기에 충분 했습니다. 민주당을 좋아해서기 보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에 대한 옳지 못한 행동을 민주당의 지지로 대신 보내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것까지가 제가 본 민주당의 첫 장외 투쟁의 모습입니다. 민주당은 앞으로 전국을 돌며 100일 장외투쟁을 한다 밝혔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어떤 반응이 나올까요... 궁금합니다.

그리고 언론노조도 지난 금요일 파업을 끝내고 모든 노조원들이 방송에 복귀했습니다. 각 방송국이나 언론사 별로 복귀한 그들은 보도투쟁을 강력하게 전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주말 동안 뉴스 보도를 보면 보도투쟁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미디어법 통과'와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 이 두 말을 잘 주목해서 앞으로 각 언론사별 보도를 보시면 어느 언론사가 보도투쟁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주말 잠깐 일이 있어서 늦게 올립니다.



[#M_글과 영상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 추천해 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les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